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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 '펑펑' 건물·자동차 놔두고 그린뉴딜?
그린뉴딜로 뭘 해야 하냐고 묻는다면, 저탄소차 협력금제도를 당장 시행하는 것이라고 답해야 한다. 두 번째는 집 혹은 건물에 관한 이야기다. 2012년에 제정된 녹색건축...

환경보호를 위한 '피구세', 현실적으로 이론적 발상에 불과할 수도 [지식용어...
대표적인 것이 저탄소차협력금제도로 자동차 수요를 저탄소, 친환경차로 이전하여 자동차 부문의 석유 소비와 온실가스를 줄이고 국내 자동차 소비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이다...

[전문가기고] 지구 온난화 및 미세먼지 이슈와 에너지데이터 활용
산업 부문에서는 단기적으로는 사업장의 오염물질 배출총량제를 내실화하고, 먼지 총량제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불법행위에 대한 전방위적 점검과 감시를 실시하며, 사업장 관...

환경부, 저탄소차 협력금제 결국 폐기...친환경차 의무판매제로 병합·대체
환경부가 오는 2021년부터 시행키로 했던 '저탄소차 협력금 제도'를 폐기하기로 결정했다.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내년부터 전면 시행하는 '친...

[특별기고]친환경 자동차가 더 많이 달리려면
이 밖에도 여러 국가에서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금지 정책, 저탄소차협력금제도 등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해까지 '내연기관자동차 판매금지법' &...

대기오염물질 배출에 따라 부과금 차등 부과 현실화 되나?
지난 2013년 차량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중 이산화탄소의 양에 따라 배출량이 적은 차량에는 보조금을, 배출량이 많은 차량에는 부담금을 부과하는 '저탄소차협력금제도
친환경차 전문가들, “한국형 LEZ 제도 도입 필요”
원래 2015년 시행 예정이었으나, 산업계의 반대 등으로 시행이 유보된 저탄소차 협력금제도의 대상 오염물질에 대기오염물질을 포괄하는 ‘친환경차협력금제도’로 확대, 개편...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 토론회]한국형 선진 정책 모델 도입해야
한국도 2015년 이와 비슷한 저탄소차 협력금 제도를 시행할 예정이었으나 산업계 반대로 유보된 상황이다. 국내 승용차 시장은 중대형차 위주 구조로 온실가스와 오염물질을...

정부 "친환경차 보급 정책, 한국형 모델 만들 것"
정부는 저탄소차 협력금제 시행만으로는 정부의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 저탄소차 협력금제도에 대기오염물질을 포함하는 친환경차협력금제를...

오색케이블카 사업은 대국민 사기… 전면 취소하라
아울러 지난 2014년 정부와 국회, 산업계, 시민단체 등의 사회적 합의를 통해 시행하기로 했던 저탄소차협력금제도가 시행 3개월을 앞둔 2014년 9월에 2020년 이...

"박근혜 정부 설악 케이블카사업 개입 확인"
이날 위원회는 정부와 국회 등 사회적 합의를 통해 시행이 결정된 저탄소차협력금제도가 시행 3개월을 앞둔 2014년 9월 시행시기가 2020년 이후로 연기되고 관련법 개...

"박근혜 정부, 설악산 케이블카 TF 운영...부적절한 심의 통과"
진단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총 2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위원회다. 이들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 저탄소 협력금 제도, 환경영향평가제도를 비롯해 다도해해상국립공원 흑산도 공...

환경정책제도개선위, 설악산 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권고
위원회는 이날 1차로 ▲설악산오색케이블카사업, ▲저탄소협력금제도, ▲환경영향평가제도 등 3가지 주제에 대한 그 동안의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위원회는 환경부가 설악산오색케이블카사업...

“환경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 위해 비밀TF 구성 등 부정행위”
설악산오색케이블카사업, 저탄소협력금제도, 환경영향평가제도에 대해 조사했다. 현재 환경영향평가가 진행 중인 설악산케이블카사업이 과거 두 차례의 국립공원위원회 부결에도 재추진된 배경은...

"朴정부, 설악산케이블카 사업추진 중 부정행위…감사·재검토해야"
이 밖에 제도개선위는 사회적 합의를 통해 시행이 결정됐으나 관련법 개정 등이 이뤄지지 않아 입법 부작위 상태에 있는 '저탄소차협력금제도'를 정상화할 ...

비밀TF 꾸려, 오색케이블카 강행한 박근혜 정부
제도개선위는 그 밖에도 입법 부작위(공백) 상태에 있는 저탄소차 협력금제도의 정상화와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내실화를 위한 환경부의 후속 조치를 권고했다. 조원일 기자 ca...

"朴정부, 오색케이블카 위해 비밀TF 운영·국회 위증까지"
저탄소차협력금제도는 CO2배출량이 많은 차 구매자가 보전금을 내는 제도로 2014년 도입하려다 업계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2020년 이후로 시행을 유예했다. 업계의 입...

설악산 케이블카, 환경부가 부정 조작
위원회가 23일 1차 발표한 내용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사업과 저탄소협력금제도, 환경영향평가제도 등 3가지다. 위원회는 먼저 환경영향평가가 진행 중인 설악산 케이블카사업이 두 차례의...

'못믿을 환경부'… 두차례 불허 설악산케이블카사업 비밀TF가 통과 주도
23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9년간의 환경부 폐단을 조사하기 위해 2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위원회인 '환경정책 제도개선위원회'는 1차로 설악산오색케이블카사업,...

"환경부, 설악산케이블카 승인 비밀 TF 운영…부정행위 가담했다"
위원회는 출범 후 △설악산오색케이블카 사업 △저탄소협력금제도 △환경영향평가 제도 3가지 제도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위원회는 “환경영향평가가 진행 중인 설악산케이블카 사업이 ...

"설악산케이블카 부정 허가, 사실로"
이미 2차례 불허된 국립공원내 케이블카 설치를 허가해주기 위해 환경부가 비밀 태스크포스(TF)까지 꾸려 통과를 주도한 사실이 재차 확인됐다. 23일 환경정책제도개선위원...

LNG화물차, 내년 상용화 될까?
또 온실가스 대상으로 2020년까지 시행 유예중인 저탄소차협력금제도를 대기오염 물질까지 포괄하는 ‘친환경차 협력금제도’로 확대·개편한다. 이에 환경부는 친환경차 보급실...

친환경차 협력금, 왜 논란인가
앞서 정부는 2014년 CO2배출량이 많은 차 구매자가 보전금을 내는 ‘저탄소차협력금제도’를 실시하려다 업계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2020년 이후로 시행을 유예한 바 ...

[기고] 친환경차 레이싱, 선택이 아닌 필수
'친환경차 협력금제도'는 지난 정부에서 검토하다가 2021년으로 시행을 연기한 '저탄소차 협력금제도'의 연장선에 있다. '...

사드 보복-통상임금 패소에 ‘휘청’… 소형 SUV 돌풍에 신바람
● 탄소배출따라 부담금… 업계 “시기상조” 반발 3년 전 치열한 논의 끝에 보류됐던 ‘저탄소차협력금제도’가 ‘친환경차협력금제도’라는 이름으로 돌아왔다. 환경부 등 일부...

현대기아차 “2025년까지 전기차 14종으로 확대”
이에 대해 산업연구원 이항구 연구위원은 “저탄소차 협력금 제도가 친환경 차 협력금 제도로 확대·개편될 가능성이 커지는 등 전기차 지원 정책이 잇따라 나올 것이 예상되자...

[기자수첩]베낀 제도로 기업 압박하는 정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은 차를 사는 소비자에게 부담금을 물어 친환경차를 사는 소비자에게 보조금을 주는 ‘저탄소차 협력금 제도’도 2019년 이내에 시행방안과 시기를 확...

[기자의 눈/서동일]문구 살짝 바꾼뒤 ‘새 법안’이라는 꼼수
친환경차협력금제도는 3년 전 ‘저탄소차협력금제도’라는 이름으로 추진됐다가 2021년까지 시행이 유예됐다. 달라진 점이 있다면 ‘환경부 장관은 (중략) 온실가스 배출량이...

“친환경차협력금, 외제차 업체만 배불릴 우려”
보류됐던 ‘저탄소차협력금 제도’가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환경부 등 일부 정치권에서 2021년 이후로... (Bonus-Malus)’ 제도다. 프랑스는 2008년부...

‘친환경차협력금 제도’ 입법 추진… 완성차 업계 내부서도 논란
실제로 정부는 그동안 유예해 온 저탄소차협력금 제도를 친환경차협력금 제도로 확대·개편해 2019년까지 시행 방안 등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한국자동차산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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