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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레터 제465호] 임박한 외국인 가사도우미 시범사업, 우려점은 없을까 |
이에 최명기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단 교수는 "시공 과정에서 문제도 있겠지만 하수관로나 배수시설 설계 규정이 기후변화 특성을 고려하기 전 기준인 문제도 있다"며 &q... |
가상자산법 오늘부터 시행…예치금 이용료 받는다 |
금융당국은 지난 5월 발행한 가산자산이용자보호법 부대의견 이행 보고서에 따르면 발행·유통과정상 이해 상충문제 해소는 물론 가상자산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 인정·무과실... |
"오늘부터 변경됩니다"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 어떤게 바뀌나 |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지난 5월 발행한 가산자산이용자보호법 부대의견 이행 보고서에 따르면 발행·유통과정상 이해상충문제 해소는 물론 가상자산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 인정... |
'첫 업권법' 가상자산법, 본격 시행…예치금 이용료 받는다 |
금융당국은 지난 5월 발행한 가산자산이용자보호법 부대의견 이행 보고서에 따르면 발행·유통과정상 이해 상충문제 해소는 물론 가상자산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 인정·무과실... |
오늘부터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바뀌는 것은? |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지난 5월 발행한 '가산자산이용자보호법 부대의견 이행 보고서'에 따르면 발행·유통과정상 이해상충문제 해소는 물론 가상자산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 ... |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오늘부터 시행…"이것이 바뀐다" |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지난 5월 발행한 가산자산이용자보호법 부대의견 이행 보고서에 따르면 발행·유통과정상 이해상충문제 해소는 물론 가상자산사업자의 손해배상책임 인정... |
수형자의 노역에 관한 안전배려의무 |
따라서 교도작업으로 인한 상해나 질병에 대해서는 일반 근로자에 대한 업무상 재해에 대한 보상(補償)과 같은 무과실책임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보상책임 |
[7·17제헌절 76주년①] "민주당의 이재명 방탄은 국민의사 왜곡이자 책임 회... |
대해 무과실 책임을 묻는 것과도 비슷한 모양새이다. 그런데 이렇게 규제 일변도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 합리적 해결이라고는 말하기 어렵다. 결국 언론중재법 개정안은 그... |
[강동묵의 디톡스] 산재보험 60년, 이순(耳順)이기를 바란다 |
독일의 비스마르크는 영국의 전철을 밟지않고 노동력 재생산을 원활히 하고자 하는 제도를 고안하는데, ‘무과실 책임주의’를 중심에 둔 인류역사상 최초의 사회보장제도인 산재... |
'급발진 입증책임' 미국 유럽, 韓과 달라... '도현이법' 입법 전망은? |
미국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제조업자의 과실 여부를 피해자가 입증하도록 요구해왔으나, 지난 1963년 캘리포니아주 대법원의 그린맨 사건 판결 이후 제조사의 무과실 책임을 ... |
의료사고 무과실책임 전환, 배상은 보험(공제)으로 해결 검토 필요 [알아야 보... |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택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의료사고와 관련해 무과실책임으로 전환하고, 배상 문제는 보험이나 공제로 해결하는 방안이다. 현재 의료 분야... |
전기차 화재 빈번하더니…"악재 될라" 개미들 초긴장 이유 [주가를 움직이는 ... |
영화관, 주유소 등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무과실 책임보험 가입이 의무화돼있지만, 전기차 충전소는 예외다. 전기차 충전업체가 환... |
"세대 내 누수, 전 세대주·위탁사·입대의 모두 책임 분담" |
하자담보책임은 무과실책임으로 매도인의 귀책사유를 따지지 않으므로 B씨의 주장은 이유 없다"고 판단했다. 이어 "감정인에 따르면 해당 누수... |
일반 차량에서 자율주행차까지…‘운행자 책임’의 진화 [허란의 판례 읽기] |
반면 운행자, 보유자, 소유자의 책임은 자동차에 대한 지배와 권한을 요건으로 하는 무과실책임(준무과실책임)이다. 자율주행 기술 4단계 이상에서... |
[코인법 초읽기]②무늬만 피해보상, 사고 나도 찾을 길 '막막' |
법안이 무과실 책임을 규정할 경우 사업자는 손해를 보상해야 한다. 고의나 과실이 없더라도 손해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다. 반면 과실책임 |
[자동차와 法] 차량 결함으로 의심되는 급발진 교통사고의 문제점 |
제조물 책임법 개정안인 도현이법의 구체적인 내용은 제품 결함으로 손해가 발생하면, 제조사의 과실 여부와 상관없이 제조사에 무과실 책임을 지우는 것입니다. ... |
산재 보상금 걱정에 '전전긍긍'…단체보험 가입으로 해결하세요 |
우리나라 산재보험은 과실 여부와 상관없이 업무상 근로자의 사고는 기업 대표가 무조건 책임져야 하는 ‘무과실 책임주의’다. 산재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 |
[2023년 주요 환경법 판결] 인과관계 추정에 관한 환경오염피해구제법 제9조를... |
제6조(사업자의 환경오염피해에 대한 무과실책임) ① 시설의 설치ㆍ운영과 관련하여 환경오염피해가 발생한 때에는 해당 시설의 사업자가 그 피해를 배상하여야 한다. 다만, ... |
박호균 변호사 "의료사고처리특례법 통과되면 소방관·경찰 특례법도 필요" |
아울러 그는 "교통사고 영역은 자동차손해배생 보장법에 따라 가해자에 대한 사실상 무과실책임을 인정하고 엄격한 면책요건에 대한 입증책임을 부과하는 ... |
6개 시민사회단체, 의료특위에 의료사고처리특례법 제정 반대 의견서 제출 |
교통사고 발생시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이하 자배법)'은 운행자의 무과실 책임을 규정, 피해자의 증명 부담을 완화하고 있다. 이에 교통사고를 당해도 민사상 손해배상을 ... |
시민단체, 의료사고처리특례법 "추진 중단 요구" |
특례법은 교통사고 발생 시 운행자에 대한 무과실책임을 적용하는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을 전제로, 보험 가입 시 운전자의 형사처벌을 면제하도록 규정한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을 ... |
정부가 추진하는 '의료사고처리특례법'…"위헌 소지 있어" |
그러면서 "특례법에는 피해자 보호 정책으로서 입증책임 전환이 담기지 않았다"며 "교통사고에 대해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은 운행자의 무과... |
"의료사고처리특례법은 위헌에 환자 피해 구제 원천 차단"···시민사회, 입... |
교통사고 발생시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이하 자배법)'은 운행자의 무과실 책임을 규정, 피해자의 증명 부담을 완화하고 있다. 이에 교통사고를 당해도 민사상 손해배상을 ... |
이탄희·이자스민·김웅... 떠나는 그들이 남긴 법안 |
무과실 책임을 지울 수도 없고 보험으로 해결이 안 된다. 민법상 사자, 대리, 법인제도 등을 유추적용할 수 없다. 현재의 법과 인공지능은 큰 괴리를 보인다"고... |
김웅, 마지막 법안 발의···“세계 최초로 AI에 법인격 부여하자” |
무과실 책임을 지울 수도 없고 보험으로 해결이 안 된고 민법상 사자, 대리, 법인제도 등을 유추적용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인공지능의 발전... |
순천 출신 김웅 의원, 세계 최초 AI에 법인격 부여 법안 발의 |
김 의원은 "인공지능은 발달하고 있지만 현행 법과는 큰 괴리가 있다"며 "법률적으로 인공지능의 자율성을 해결할 수 없고, 무과실 책임을 지울... |
[KYD긴급진단](하) 중대재해처벌법 개선 및 산재예방 방안은? |
결과적으로 일종의 무과실 책임을 묻는 셈이죠. 대표적인 사례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령 제4조 제3호에 규정된, 안전보건상 유해·위험 요인의 점검 및 개선 절차 관련 조항... |
[윤종우 노무사의 이로운 산재지식] 업무시간 주 52시간 초과해야 산재승인 유... |
그런데도 산재보험의 무과실책임주의 및 대법원에서 강조하고 있는 추정의 원칙 등을 고려해 기저질환이 있더라도 업무상 부담·가중요인이 있다면 업무상 질병으로 인정될 수 있... |
'고의·예견가능성' 없다면…사망사고 발생해도 중대재해법 처벌 안한다 |
수사 실무적으로 사망사고 발생 시 수사기관은 일단 형사책임 성립을 전제로 입건하고 수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산업계 일각에서는 "법치국가에서 존재할 수 없는 사실... |
'학교안전법'을 개정해야 하는 이유 |
즉 고의와 중대과실이 아닌 이상 현재 무과실 책임주의를 채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처벌보다는 예산 지원과 인력 충원을 통해 학교안전 관련 업무들이 실효성 있게 돌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