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기술대학교 환경기술연구소 한국연구재단 중점연구소
이미 회원이신가요? 로그인  |   회원가입

link 세부 정보

정보 바로가기 : WP "트럼프 자택 덮친 FBI, 핵 기밀문서 찾으려했다"

WP "트럼프 자택 덮친 FBI, 핵 기밀문서 찾으려했다"
[카테고리 설정이 아직되어 있지 않습니다.]
"압수수색에 엄청난 동기 됐을 것"트럼프 "영장, 당장 공개하라" 응수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도널드 트럼프 전 미 대통령 자택 압수수색에서 핵무기 관련 기밀문서를 찾으려 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1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단독 보도했다. WP는 이번 조사에 정통한 사람들에 따르면 FBI가 지난 8일 트럼프 전 대통령의 마러라고 자택에서 수색에 나선 문서 항목 중엔 핵무기 기밀문서가 있었다고 전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포착된 도널드 트러프 전 미 대통령. AFP=연합뉴스 전직 대통령에 대해 FBI가 이례적인 압수수색에 나선 건 기밀문서 불법 반출 혐의 때문이란 관측이 지배적인데, FBI가 트럼프 자택에서 높은 보안 수준을 요구하는 핵 문서를 찾으려 했다는 주장이다. 익명의 이 소식통은 다만 FBI가 트럼프 자택에서 실제 핵 문서를 발견했는지, 이 문서가 미국이나 어떤 나라와 관련이 있으며 구체적으로 어떤 유형의 정보인지 등은 밝히지 않았다. 또 트럼프의 자택에 이런 문서가 있다는 사전 증거가 있었는지 여부도 언급하지 않았다. WP는 이와 관련해 논평을 요청했으나 트럼프 대변인은 즉각 응하지 않았고, 법무부와 FBI는 답변을 거부했다고 전했다. 핵무기 기밀문서는 보통 소수의 정부 관리들로 접근이 제한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기밀문서 유출에 관한 조사를 감독했던 한 전직 법무부 관리는 "이번 조사에 정통한 사람들이 언급한 극비 정보의 유형(핵 문서)은 아마도 당국이 미 안보에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는 민감한 문서들을 되찾기 위해 가능한 빨리 움직이게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WP는 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마러라고 자택. AP=연합뉴스 데이비드 라우프만 전 법무부 방첩 부문장은 "만약 그것(핵 문서 수색)이 사실일 경우, 마러라고에 불법 반출된 문서들이 최고 등급의 기밀문서로 분류됐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며 "법무부와 FBI가 마러라고에 여전히 극비 문서가 있다고 믿는다면, 그것은 해당 자료를 가능한 빨리 되찾으려는 엄청난 동기가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CNN은 "이번 폭로는 법무부가 전직 대통령 자택에 대한 이례적인 압수수색을 결정한 핵심 배경을 알려준다"고 평했다. WP에 따르면 전직 고위 정보 당국자들은 "트럼프 행정부 시절 이란에 대한 정보 수집을 포함한 민감한 고도의 기밀 정보들이 소홀하게 다뤄지곤 했다"고 말했다. 한 전직 관리는 "가장 민감한 기밀 정보가 소유할 필요가 없거나 열람 권한이 없는 사람들의 손에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다"고 전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 국립문서기록관리청의 요구로 15개 상자 분량의 자료를 반환했으며, 이번 압수수색에서 FBI는 문서 상자 12개를 가져갔다고 외신은 전했다. ━ 트럼프 "영장 당장 공개하라"...법무장관에 응수 한편, 트럼프 전 대통령은 11일 성명을 통해 "영장 내용 공개에 반대하지 않는다"며 "지금 당장 공개하라"고 밝혔다. 메릭 갈런드 미 법무장관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마이애미 연방 법원에 FBI의 트럼프 자택 압수수색 영장 내용을 공개해 달라고 신청했다"고 밝힌 데 대한 응수다. 트럼프는 "반미국적이고, 부당하며 불필요한 습격과 관련된 문서(영장) 공개에 반대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 문서들의 즉각적인 공개를 촉구함으로써 한 발 더 나아가려고 한다"고 했다. 법원은 법무부에 트럼프 측이 영장 공개를 동의하는지 12일 오후 3시(미 동부시간 기준)까지 협의하도록 지시했다고 CNN은 전했다. 압수수색 영장엔 트럼프가 백악관에서 불법 반출한 것으로 추정되는 구체적인 기밀문서 등이 적시돼 있을 가능성이 있어 만약 영장이 공개될 경우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Tag 정보


적절한 태그를 추가해주세요.


Our Contact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환경기술연구소 서울 노원구 공릉로 232 (공릉동,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테크노큐브동 910호, 911호 환경기술연구소
사이트 개발 : 트리플앤 주식회사
사이트 장애 문의 : 070-8692-0392 | help@treeple.net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 연락처 정보 등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이용약관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Copyright © 2021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환경기술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