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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투스 메타버스는 플랫폼 아닌인프라 … 시민권 까지 갖는다”[카테고리 설정이 아직되어 있지 않습니다.]
‘컴투버스’ 로드맵 발표2023년 3분기까지 B2C 서비스 개발2024년 1분기 상용화실생활 옮겨온 ‘오픈월드’ 목표이경일 컴투버스 대표가 25일 열린 '컴투버스 미디어 데이'에서 컴투버스 개발 현황과 미래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컴투스 제공][헤럴드경제=박지영 기자] “컴투버스는 플랫폼이 아닌 인프라로서 ‘열린 메타버스’를 지향합니다. 이용자들은 컴투버스에서 자유롭게 사회·경제·문화 활동을 전개하고 스스로 생태계를 이끌어 가게 될 것입니다.”이경일 컴투버스 대표는 25일 ‘컴투버스 미디어 데이’를 통해 컴투스와 컴투버스가 구상 중인 메타버스 세계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이 대표는 “기존 ‘플랫폼’은 플랫폼 공급사가 수익 배분, 서비스 운영 등 모든 권한을 가진다”며 “컴투버스는 이와 완전히 다르다. 이용자가 ‘시민권’을 갖고 메타버스 운영과 정책 결정 시스템을 결정하는 수준까지 탈중앙화 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컴투스는 지난해 메타버스 사업 구상과 콘셉트 영상을 공개한 뒤 올해 계열사 위지윅스튜디오, 엔피와 함께 합작 회사 ‘컴투버스’를 설립했다. 금융, 엔터테인먼트, 통신 등 다양한 기업과 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서비스 개발에 한창이다.2024년 상용화…‘아일랜드’에서 생활송재준 컴투스 대표가 25일 열린 '컴투버스 미디어데이'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컴투스 제공]컴투스가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Com2verse)’ 실현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2024년 1분기 일반 사용자 대상 상용화 서비스 출범이 목표다. 이를 위해 내년 3분기까지 생태계 참여 기업과 함께 B2C 서비스를 개발한다.컴투버스의 구체적인 모습도 소개했다. 컴투버스 공간은 셀, 블록, 아일랜드 단위로 구성된다. 총 9개 아일랜드가 모여 전체 월드가 완성된다. 아일랜드에는 서비스 및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건물과 메타버스 오피스, 도로, 교통, 자연 환경 등 입지가 구축된다. 아일랜드 하나의 크기는 현실 속 축구장 약 3200개의 규모다.컴투버스는 모든 이용자들에게 개방된 ‘퍼블릭’ 영역과 이용자 개인의 ‘프라이빗’ 영역으로 나뉜다. 이용자는 분양 받은 대지와 건물 공간을 프라이빗 영역으로 사용한다. 대규모 사용자 동시 접속을 위해 ‘스페이스 스케일링’이라는 새로운 서버 프레임웍 기술을 지원할 예정이다.이 대표는 ‘메타버스’가 한국의 미래 먹거리로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도 언급했다. 그는 “메타버스 사업은 반도체, 게임에 이어 한국이 글로벌로 수출 가능한 사업으로 잠재력이 크다”며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무제한 인원 동시 접속 기술과 트래픽 처리 능력 등을 가진 기업이 글로벌에 많지 않다”고 말했다.실생활 옮겨온 오픈 월드…KT 신규 참여홍승준 컴투버스 개발본부장이 25일 열린 '컴투버스 미디어데이'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컴투스 제공]컴투버스는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가상 세계로 옮겨온 오픈 월드 생태계를 지향한다. 현실 서비스를 가상 세계에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기업과 협업하며 ‘컴투버스 생태계’를 구축 중이다. 현재 SK네트웍스, 하나 금융 그룹, 교원그룹, 교보문고, 한미헬스케어,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젝시엑스믹스, 영실업, 마이뮤직테이스트, 닥터나우, 푸드테크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KT가 새롭게 참여했다. 통신 사업자이자 ICT 선도 기업인 KT와 손잡고 메타버스와 연계한 다양한 비즈니스를 추진할 계획이다.무엇보다 이용자가 직접 참여하고 메타버스 사회를 이끌어가는 ‘오픈 생태계’ 구축이 목표다. 컴투버스 인프라를 통해 이용자가 직접 자유롭게 공간을 구축하고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제·사회·문화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이용자 콘텐츠 창작툴인 UGC(User Generated Contents) 스튜디오를 제공하고 개발자 생태계 확장을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온라인에서 창출된 가치를 일부 집단, 기업이 독점하지 않고 실제 이용자가 공유하는 ‘웹3.0’ 비전 실현을 기대 중이다.송재준 컴투스 대표는 “컴투스는 3차원 가상 공간에서 수많은 사용자를 동시 수용하는 기술적 역량,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밸류체인, 탈중앙화와 성과 분배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술적 생태계의 3박자를 모두 갖췄다”며 “글로벌 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할 유일무이한 적임자”라고 말했다.홍승준(왼쪽부터) 컴투버스 개발본부장과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컴투스 제공]다음은 이경일 컴투버스 대표와 홍승준 컴투버스 개발본부장과의 일문일답.-컴투버스 시민권 및 운영 참여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어떻게 되나?▶탈중앙화자율조직(DAO)를 의미한다. 시민권은 사용자가 어느정도 확보되고 컴투버스 내 소셜 네트워킹이 원활하게 형성되는 시점을 기다려야 할 것 같다.-마크주커버그 메타 대표가 메타버스 도래에 5~10년 걸릴 거라고 했는데, 컴투버스는 2024년 상용화 목표로 빠르다. 어떤 차이점이 있나?▶현재 IT 인프라와 기술만으로도 메타버스 다운 모습은 구현 가능하다. 컴투스가 MMORPG 게임을 만들 때 사실 인프라 구축보다 그 위에 올릴 콘텐츠 구상과 개발에 오래 걸린다. 컴투버스는 인프라를 제공하고 그 안의 콘텐츠는 파트너사와 일반 이용자들이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기간 단축이 가능하다.-유현준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CCO 영입은 어떤 의미를 갖나?▶유현준 교수는 건축 전문가로서 게임 회사가 갖지 못한 현실 도시 설계, 공간 기획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해 주실 것이다. 현실과 기술 기반 가상 현실을 보다 정교하게 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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