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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경관 훼손 나몰라라" 강릉∼속초 동해고속도 건설공사 설계 2004년 04월 29일 (목) 【양양】속보= 강릉 주문진과 속초를 잇는 동해고속도로 건설 사업으로 보존가치가 높은 녹지자연도 8등급 이상의 산림이 훼손(본보 26일자 13면 보도)될 위기에 놓였다는 지적과 관련, 일반 산림부분도 훼손 면적이 클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도로공사의 양양 현남.. ..환경부에서도 이미 지난해 10월말 과다한 절토사면의 발생으로 지형과 경관 훼손 등의 이유로 사면의 높이를 30m이내로 낮추도록 노선계획을 수립하라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그러나 한국도로공사측이 지난2월 보완한 환경영향평가서에서 사면높이를 조정할 경우 성토부분이 많이 발생하는데다 배수불량과 경제성 등의 이유로 당초 설계안이 타당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